본문으로 바로가기

re:stage SEOUL

필요한 물품을 대여해 보세요!

닫기

이용약관

이용약관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본 약관은 (재)서울문화재단(이하 “재단”이라 함)이 운영하는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는 공연물품 대여서비스, 전자상거래 관련 서비스 및 기타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함)를 이용함에 있어 재단과 회원의 권리와 의무 및 책임사항,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용어의 정의)

  1. ①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1. 재단: 사업 일체를 운영하는 사업자의 의미로 사용합니다.
    2. 2. 리스테이지 서울: 재단이 회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및 운영하는 사업의 일체를 의미합니다.
    3. 3. 회원: 본 약관에 승인하고 가입을 완료한 리스테이지 서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자를 의미합니다.
    4. 4. 홈페이지: 회원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재단이 운영하는 리스테이지 서울 사이트(www.restageseoul.or.kr)를 의미합니다.
    5. 5. 운영자: 서비스의 전반적인 관리와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재단에서 지정한 자를 의미합니다.
    6. 6. 대여자: 리스테이지 서울을 통해 공연물품을 대여하고자 하거나 대여한 자를 의미합니다.
    7. 7. 위탁자: 공연물품 공유를 위해 리스테이지 서울을 통해 자신의 물품을 위탁하고자 하거나 위탁한 자를 의미합니다.
    8. 8. 판매자: 리스테이지 서울에 본인 또는 단체의 공연물품 등을 직접 등록하여 판매하거나 또는 제공할 의사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의미합니다.
    9. 9. 구매자: 리스테이지 서울에 등록된 판매자의 물품을 구매하거나 또는 제공받을 의사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의미합니다.
    10. 10. 대여하기: 대여자가 사용하고자 하는 공연물품 등과 관련한 정보를 운영자에 신청하고 승인과 결제까지 가능한 대여서비스 일체를 의미합니다.
    11. 11. 위탁하기: 위탁자가 공유하고자 하는 자신의 공연물품의 위탁의사를 운영자에 신청하고 승인 후 위탁하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12. 12. 리마켓: 판매자와 구매자 상호간 자발적인 물품거래가 일어나는 온라인 공유 플랫폼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2. ② 본 조에서 정의되지 않은 약관상의 용어의 의미는 일반적인 거래관행을 따릅니다.

제3조(약관의 개정, 명시 및 효력)

  1. ① 재단은 관련 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수시로 개정할 수 있습니다.
  2. ② 본 약관을 개정하고자 할 경우, 재단은 개정된 약관을 적용하고자 하는 날(이하 “효력 발생일”)로부터 7일 이전에 약관이 개정된다는 사실과 개정된 내용 등을 홈페이지에 공지합니다. 다만, 회원에게 불리하거나 중요한 약관 내용의 개정의 경우에는 공지 외에 일정기간 동안 전자우편 통보 방법으로 회원에게 개별 고지합니다.
  3. ③ 재단이 전자우편 통보의 방법으로 본 약관이 개정된 사실 및 개정된 내용을 회원에게 고지하는 경우에 재단은 회원이 재단에 기제공한 전자우편 주소 중 가장 최근에 제공된 곳으로 통보하며, 회원이 최근의 정보로 변경하지 않아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4. ④ 본 약관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회원탈퇴를 할 수 있습니다. 단, 이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2항과 제3항의 정해진 바에 따른 재단의 고지가 있은 후 7일 이내에 회원탈퇴를 하지 않은 회원은 개정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5. ⑤ 이 약관에 동의하는 것은 정기적으로 재단이 운영하는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약관의 변경사항을 확인하는 것에 동의함을 의미합니다. 재단은 변경된 약관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하여 발생하는 회원의 피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6. ⑥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 및 재단이 정한 서비스의 세부이용지침 등의 규정 및 일반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4조(약관 외 준칙)

  1. ① 재단은 필요한 경우 특정 서비스에 관하여 적용될 사항(이하 “개별약관”이라 함)을 정하여 이를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지할 수 있습니다.
  2. ② 재단은 필요한 경우 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세부적인 내용(이하 “이용정책”이라 함)을 정하여 이를 리스테이지 서울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지할 수 있습니다.

제2장 회원가입 및 정보

제5조(회원가입 및 계약의 성립)

  1. ① 재단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이용자는 리스테이지 서울 홈페이지에 가입해야 합니다.
  2. ② 리스테이지 서울의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는 재단이 정한 회원가입 절차에 의해 본 약관과 별도의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 동의서’에 동의함으로써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
  3. ③ 재단은 가입신청자의 회원가입 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하지 않거나 사후에 가입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1. 가입신청자가 본 약관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 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단 재단의 회원 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함
    2. 2. 가입신청자의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를 이용한 경우
    3. 3. 재단이 제시하는 내용을 기재하지 않았거나, 허위의 정보를 기재한 경우
    4. 4. 가입신청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승인이 불가능하거나, 기타 규정한 제반 사항을 위반하며 신청하는 경우
    5. 5. 14세 이상이 아닌 경우
    6. 6.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재단의 내규에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4. ④ 회원가입의 성립 시기는 재단이 가입완료를 신청절차 상에서 표시한 시점으로 합니다.
  5. ⑤ 재단은 회원에 대해 개별정책에 따라 서비스 이용에 차등을 둘 수 있습니다.
  6. ⑥ 회원으로 가입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이용자는 재단에서 요청하는 제반 정보(이용자ID, 비밀번호, 이름, 연락처 등)를 제공해야 합니다.
  7. ⑦ 모든 회원은 반드시 회원 본인의 정보를 제공해야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타인의 정보를 도용하거나 허위의 정보를 등록하는 등 본인의 진정한 정보를 등록하지 않은 회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아무런 권리를 주장할 수 없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제6조(회원 계정 부여 및 변경)

  1. ① 재단은 회원에 대하여 약관에 정하는 바에 따라 이용자 아이디(ID)를 부여합니다.
  2. ② 이용자ID는 원칙적으로 변경이 불가하며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해당 ID를 해지하고 재가입해야 합니다.
  3. ③ 이용자ID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 회원의 요청 또는 재단의 직권으로 변경 또는 이용을 정지할 수 있습니다.
    1. 1. 이용자ID가 전화번호 또는 주민등록번호 등으로 등록되어 사생활 침해가 우려되는 경우
    2. 2. 타인에게 혐오감을 주거나 미풍양속에 어긋나는 경우
    3. 3. 재단의 서비스 또는 서비스 운영자 등의 명칭과 동일하거나 오인 등의 우려가 있는 경우
    4. 4. 기타 합리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
  4. ④ 이용자ID 및 비밀번호의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이를 소홀히 관리하여 발생하는 서비스 이용 상의 손해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이용 등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재단은 그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5. ⑤ 기타 회원 개인정보 관리 및 변경 등에 관한 사항은 서비스 별 안내에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7조(회원탈퇴 및 자격상실)

  1. ①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회원 본인이 홈페이지를 통해 가입 해지를 해야 합니다. 다만, 회원은 가입 해지 전에 리스테이지 서울 서비스와 관련된 대여 또는 위탁 진행 중인 절차를 모두 완료, 철회, 취소하여야 하며, 철회 또는 취소로 인한 불이익 및 완료, 철회, 취소를 하지 못한 상태에서 해지 절차를 개시함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불이익은 해당 회원이 부담합니다.
  2. ② 회원의 요청으로 인하여 회원탈퇴 요청이 처리되는 경우, 재단이 보유하고 있는 회원의 모든 정보는 즉시 삭제됩니다. 단,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있는 경우 탈퇴 처리가 보류될 수 있습니다.
    1. 1. 탈퇴 요청한 회원이 대여 또는 판매 진행 중인 거래 절차가 모두 완료되지 않은 경우
    2. 2. 회원이 서비스 이용에 관하여 재단에 변제할 채무가 남아있는 경우
    3. 3. 탈퇴 요청한 회원에게 판매자, 대여자(구매자)와의 거래 사기 및 분쟁 문제가 남아있는 경우
  3. ③ 재단은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되는 경우 그 회원자격을 상실시키거나 회원자격을 제한 및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1. 1. 이름이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를 사용한 경우
    2. 2. 가입 신청 시에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였을 경우
    3. 3.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이 부담하는 채무 또는 책임이 남아있는 경우
    4. 4. 다른 사람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의 행위를 한 경우
    5. 5. 타인의 비방 및 음해를 목적으로 사이트를 이용하는 경우
    6. 6. 기타 재단이 정한 이용신청요건이 미비 되었거나 본 약관에 정한 사항을 위반한 경우
    7. 7. 본 약관 및 관계법령에 위반되거나 선량한 풍속 또는 사회질서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등 회원자격을 유지시키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4. ④ 회원이 사망한 경우 회원사망일에 회원자격이 상실됩니다.
  5. ⑤ 재단이 무상으로 부여한 포인트와 쿠폰, 이벤트 혜택 등은 회원탈퇴 시 이에 대한 권리를 포기한 것으로 간주하여 재단에서는 이에 대해 환불하지 않습니다. 재가입한 경우에도 회원탈퇴 시 소멸한 기존 쿠폰, 이벤트 혜택 등은 다시 생성되지 않습니다.
  6. ⑥ 회원탈퇴를 한 회원은 신규 회원으로 다시 가입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벤트 중복 참여, 신규회원 혜택 재사용 등의 부정한 목적으로 판단되는 회원에게는 서비스가 일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에 대한 통지)

  1. ①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본 약관에 별도의 규정이 없는 한 회원이 회원가입 신청시 입력한(또는 이후 재단에 변경 통지한) 이메일 주소로 이메일 발송, 휴대전화번호로 문자 발송을 통해 통지할 수 있습니다.
  2. ② 재단은 회원 전체에 대한 통지가 필요한 경우, 홈페이지 공지사항 화면에 통지의 내용을 7일 이상 게시함으로써 전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9조(회원의 의무)

  1. 회원은 재단의 사전 승낙 없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활동을 할 수 없으며, 그 영업활동의 결과에 대해 재단은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또한 회원의 이와 같은 영업활동으로 재단이 손해를 입은 경우, 회원은 재단에 대해 손해배상의무를 지며, 재단은 해당 회원에 대해 서비스 이용제한 및 적법한 절차를 거쳐 손해배상 등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제3장 서비스의 이용

제10조(서비스의 제공)

  1. ① 본 약관에 동의하여 회원이 된 자는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1. 대여하기: 공연물품에 대한 정보 제공 및 대여 신청과 대여료 결제 서비스
    2. 2. 위탁하기: 다른 회원에게 공유가 가능한 공연물품에 대한 위탁 서비스
    3. 3. 리마켓: 회원 간 공연물품 공유 및 거래가 가능한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
    4. 4. 위 각 호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하거나 이에 부수하는 서비스 일체
  2. ② 비회원의 경우 일부 서비스 이용이 제한됩니다.

제11조(서비스의 변경)

  1. ① 재단은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서비스의 종류 및 내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② 재단은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리스테이지 서울 정책 및 운영의 필요에 따라 수정, 중단, 변경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해 관련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회원에게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회원이 특정 서비스 이용을 위해 대여료를 지출한 이후에 서비스의 수정, 중단, 변경으로 인하여 해당 서비스 이용에 제한을 받게 되는 경우, 재단은 해당 서비스의 미사용분 상당액을 환불하거나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통하여 회원에게 정당한 보상을 제공합니다.
  3. ③ 재단은 서비스의 종류 및 내용에 변경이 있는 경우 그 사유를 회원에게 통지 가능한 방법으로 즉시 통지하고 해당 물품에 대한 취소 및 환불 처리합니다.

제12조(서비스 이용의 제한 및 중지)

  1. ① 재단은 아래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
    1. 1. 재단이 사전에 회원에게 공지하거나 통지한 경우
    2. 2. 회원이 리스테이지 서울 서비스의 운영을 고의 및 과실로 방해하는 경우
    3. 3. 범죄행위(사기, 성범죄, 폭력 등) 기록이 있거나 확인되는 경우
    4. 4. 회원이 사기 및 악성 글 등 건전한 거래 문화 활성화를 방해하는 행동을 했을 경우
    5. 5. 서비스용 설비 점검, 보수 또는 공사로 인하여 부득이한 경우
    6. 6.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
    7. 7. 국가비상사태,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이용의 폭주 등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을 경우
    8. 8. 기타 회원의 법령 위반 사유가 있거나 중대한 사유로 인해 재단이 서비스 제공을 지속하는 것이 부적당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2. ② 재단은 전항의 규정에 의하여 서비스의 이용을 제한하거나 중지한 때에는 그 사유 및 제한기간 등을 회원에게 알려야 하며, 그로 인해 회원이 입은 손해에 대하여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배상하지 아니합니다.
  3. ③ 회원 간 물품 공유 및 거래 시 미성년자와 거래계약을 체결하는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지 못하면 미성년자 본인 또는 법정대리인이 계약을 취소 할 수 있습니다.

제4장 대여 서비스

제13조(대여 신청 및 계약)

  1. ① 대여자는 리스테이지 서울 홈페이지를 통해 대여하고자 하는 물품의 종류, 대여료, 대여 가능 일정, 대여기간 등을 미리 확인하고, 게시된 물품을 대여료 결제 후 대여할 수 있습니다.
  2. ② 물품 대여는 1일 단위로 선택이 가능하며 대여일(물품 수령 및 반출일), 물품 사용일, 반납일(오프라인 창고 물품 반납일)을 포함하여 최소 대여 기간은 3일, 최대 대여 기간은 30일입니다.
  3. ③ 대여 신청은 홈페이지를 통한 소정의 절차에 의합니다. 대여자가 신청한 대여에 대해 재단은 업무일 기준 3일 이내에 대여승인여부를 통보해야합니다. 단, 부득이하게 홈페이지 이용이 불가능한 경우, 최소 1일 전에 재단에 문의 후 재단과 협의하여, 오프라인 창고 방문 후 대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승인된 대여 신청에 대해 대여 계약 및 대여료 결제가 진행됩니다.
  4. ④ 대여자가 대여 신청 내용을 변경 또는 취소하고자 할 때에는 대여일(물품 수령 및 반출일) 1일 전까지 재단에 통보하여야 합니다. 대여일 당일 변경‧취소 시 기 결제한 대여료는 환불되지 않습니다.
  5. ⑤ 대여자가 물품 대여 기간을 연장하고자 하는 경우 물품 반납일 최소 3일 전까지 재단에 대여 연장을 신청하고 재단은 이에 대한 승인여부를 대여종료 1일전까지 대여자에게 통보해야합니다. 단, 해당 물품에 대해 다른 대여자의 대여 예약이 있는 경우 대여 연장은 불가능합니다.
  6. ⑥ 재단은 대여 계약 체결 시 본 약관 및 개인정보처리방침 등 주요 내용을 설명 또는 명시하여야 하며, 계약을 위해 대여자의 정보를 수집, 이용 및 제공한다는 사실을 고지하고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단, 홈페이지를 통해 대여계약을 체결할 경우 대여자는 위 내용을 직접 확인하고 동의해야 하며 재단은 이에 관한 고지의 의무를 다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7. ⑦ 재단은 대여자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할 경우 대여 신청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1. 1. 제6조의 제3항에 따라 회원자격이 제한 및 정지 된 경우
    2. 2. 대여 신청 시에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였을 경우
    3. 3. 타인에게 양도할 목적으로 대여 신청하는 경우
    4. 4.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대여자가 부담하는 채무 또는 책임을 기일 내에 이행하지 않은 경우
    5. 5. 사회의 안녕 질서 혹은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하였을 경우
    6. 6. 기타 재단이 정한 이용신청요건이 미비 되었거나 본 약관에 정한 사항을 위반한 경우
  8. ⑧ 재단은 대여자의 대여 신청을 체결한 물품이 훼손, 분실, 연체 등으로 제공할 수 없게 된 경우에는 대여 물품과 비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9. ⑨ 전항의 경우 재단은 그 사유를 대여자에게 통지 가능한 방법으로 즉시 통지합니다.

제14조(대여 계약의 해지)

  1. ① 재단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1. 대여자가 중요한 사항을 위반하여 계약을 유지하기 어려운 객관적인 사정이 존재할 때
    2. 2. 계약 당시 등록된 대여자의 개인정보 및 신청정보가 허위로 판명된 때
    3. 3. 대여자가 물품의 심각한 파손 및 손실을 야기한 때
    4. 4. 제16조 금지행위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때
  2. ② 제1항 각호의 사유가 적발되어 계약이 해지될 경우 계약 해지의 시점에 따라 대여자는 잔여 대여 기간 유무와 관계없이 즉시 대여 물품을 반납하여야 합니다.
  3. ③ 물품 계약의 해지로 인하여 재단의 손해가 발생한 경우 손해배상비용이 청구 될 수 있습니다.

제15조(대여 물품 인수 및 반납)

  1. ① 대여 물품의 인수 및 반납은 대여자 혹은 대리인이 오프라인 창고에 방문하여 진행합니다.
  2. ② 대여자와 재단은 물품 인수 및 반납 시 물품에 이상이 없는지 반드시 확인한 후 인수 및 반납해야 하며, 물품의 파손이나 사용에 이상 징후가 있을 경우에는 재단에 그 사실을 신고해야 합니다.
  3. ③ 본 조 제2항의 신고에 따라 재단은 물품의 이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전·후 신고 내용을 기반으로 발견되지 않은 파손이 존재할 경우, 해당 파손의 발생 주체를 파악하여 손해배상 청구 및 대여자 자격 재심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4. ④ 대여자가 예약된 반납 예정일보다 먼저 물품을 반납하여도 사전 계약한 사용일 만큼의 서비스 요금이 부과됩니다. 단, 대여 신청 내용 변경이 승인 된 경우 재단은 잔여일 만큼의 서비스 요금을 대여자의 개인 계좌로 환불 조치합니다.

제16조(대여 물품 미반납에 대한 조치)

  1. ① 재단은 대여자가 대여 기간 종료일을 24시간 초과하여도 오프라인 창고에 반납하지 아니하거나 재단의 반납 요청에 응하지 않았을 때에는 총 대여료의 10%*연체일수에 해당하는 연체료를 부과하며 물품 회수 및 손해보전에 필요한 모든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무료 대여물품의 경우에는 물품가액의 1.5%*연체일수를 연체료로 부과합니다. 또한 미반납기간의 2배에 해당하는 기간 동안 리스테이지 서울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2. ② 재단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대여자의 계약위반으로 인한 동종 또는 유사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계약 시 수집•이용목적, 수집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등이 기재된 별도의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동의를 받아 피해가 발생한 경우에 한하여 동종사업자 및 사업자단체에게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1. 1. 대여자가 재단의 물품 반납요구에도 불구하고 정당한 사유 없이 물품을 반납하지 않거나 연락이 되지 않는 상태에서 물품 반납일이 초과하였으나 반납하지 아니한 경우
    2. 2. 대여자가 대여료를 연체하여 재단이 상당기간 동안 2회 이상 납부를 최고하였음에도 계속 연체하고 있는 경우. 단, 대여자에게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제외합니다.
    3. 3. 제17조 금지행위에 준하는 행위로 재단에 중대한 손해를 발생시키는 경우
  3. ③ 재단은 제공받은 대여자의 정보를 대여자로부터 동의 받은 목적과 다른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제17조(물품사용 금지조항)

  1. ① 리스테이지 서울 물품은 다음 각 호의 사유 발생 시 사용이 금지됩니다.
    1. 1. 물품의 디자인 복제 용도로 사용
    2. 2. 리스테이지 서울 서비스 가입 시 허위정보를 기재하거나 정보 기재를 누락한 경우
    3. 3. 사전허가 없이 물품의 구조에 변형을 준 경우
    4. 4. 물품의 매각, 전대 또는 담보제공 등 재단의 소유권을 침해하는 일체의 행위
  2. ② 재단은 본 약관 및 관련 제반 계약 조항에 위배되는 행동이나 위의 조항에 대한 위반행위를 한 대여자에 대하여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을 권리를 가집니다.

제18조(물품 관리 및 배상책임)

  1. ① 대여자는 리스테이지 서울의 대여물품 사용에 대하여 선량한 주의 의무를 다하여 사용하여야 하며, 기존 상태의 손상 및 분실 등으로 리스테이지 서울 운영에 손해를 끼쳤을 때에는 즉시 그에 상당한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2. ② 대여자는 대여 중 물품의 손상 또는 분실을 발견한 때에는 재단에 연락하고 그 처리방향에 대하여 협의하여야 합니다.
  3. ③ 물품의 손상 및 분실에 따른 손해배상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측정된 손해배상 비용은 리스테이지 서울 계좌로 입금합니다.
    1. 1. 단순 수선 및 세탁이 가능한 오염(비영구적 오염), 부속품을 회수한 상태 등 원상태로 복구 가능한 손상의 경우 수선비용은 재단이 부담합니다.
    2. 2. 영구적인 오염, 물품 원단 자체의 손상, 물품에 부착된 부속품 파손이 크거나 부속품을 분실한 상태 등 원상태로 복구 불가능한 손상의 경우, 대여자는 재단이 정한 비율에 따라 배상합니다.
    3. 3. 물품에 대한 손해배상 금액은 물품 구매연한에 따라 다릅니다.
      물품에 대한 손해배상 금액으로 구매 연한, 배상 비율로 구성
      구매 연한 배상 비율
      구입 1년 미만 물품 구입가의 100%
      구입 1년 이상 ~ 2년 미만 물품 구입가의 90%
      구입 2년 이상 ~ 3년 미만 물품 구입가의 80%
      구입 3년 이상 ~ 4년 미만 물품 구입가의 70%
      구입 4년 이상 ~ 물품 구입가의 50%
    4. ④ 물품 인수 이전의 손상으로 인하여 물품을 사용 불능하게 되거나 수선이 필요하게 되었을 때 대여자는 재단으로부터 대체 물품의 제공 또는 이에 준하는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5장 위탁서비스

제19조(물품의 위탁)

  1. ① 재단은 위탁자와 위탁계약을 맺고 위탁기간 동안 위탁자를 대행하여 공연물품을 보관 및 관리하고 공익 목적의 공유 서비스를 운영합니다.
  2. ② 공연물품의 위탁 장소는 리스테이지 서울 오프라인 창고입니다.
  3. ③ 위탁 물품의 소유권은 위탁자에게 있으나, 재단이 물품을 대여함으로써 발생하는 수익은 서울시로 귀속됩니다.
  4. ④ 위탁자는 재단에 대하여 다음 각 호의 위탁 업무를 위임합니다.
    1. 1. 위탁물품의 검수 및 감정, 가격책정, 사진 촬영, 대여, 게시글 작성
    2. 2. 리스테이지 서울 사업 운영을 위한 마케팅 목적의 활용
    3. 3. 위탁물품의 대여 및 반납
    4. 4. 위탁물품의 관리 및 처분, 단 재단 자체적으로 관리 가능한 단순 보수 및 세탁 등에 한하며 처분 시 위탁자에게 통지 후 폐기
    5. 5. 기타 리스테이지 서울 사업 운영에 필요한 업무

제20조(위탁 신청 및 계약)

  1. ① 위탁자는 리스테이지 서울 홈페이지를 통해 대여자에게 대여를 목적으로 자신의 물품을 재단에 위탁할 수 있습니다.
  2. ② 재단은 위탁자의 위탁 신청 내용에 대해 물품 검수를 비롯한 소정의 절차를 거쳐 승인 여부를 통보하고 이후 위탁계약을 진행합니다.
  3. ③ 물품 위탁계약 기간은 원활한 리스테이지 서울 사업 운영을 위해 최소 3년으로 합니다. 위탁은 최소 1년 단위로 자동연장이 가능하며 최대 위탁기간은 5년입니다. 단, 위탁의사를 철회하여 물품을 반환받고자 하는 경우 위탁기간 만료 최소 1개월 전까지 재단에 서면으로 위탁 철회 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4. ④ 재단은 위탁 계약 체결 시 본 약관 및 개인정보처리방침 등 주요 내용을 설명 또는 명시하여야 하며, 계약을 위해 위탁자의 정보를 수집, 이용 및 제공한다는 사실을 고지하고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5. ⑤ 재단은 위탁자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할 경우 위탁 신청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1. 1. 회원자격이 제한 및 정지 된 경우
    2. 2. 물품이 파손이 있거나 오염이 심해 대여하기 부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3. 3. 위탁 신청 내용이 리스테이지 서울 사업의 운영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4. 4. 위탁물품의 대여·사용이 제3자의 지식재산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5. 5. 특정 공연에서만 사용 가능한 물품을 위탁 신청하는 경우
    6. 6. 귀금속 등 고가의 재료 혹은 특수 소재로 제작되어 재단의 물품 유지 및 관리가 어려울 경우
    7. 7. 기타 재단이 정한 이용신청요건이 미비 되었거나 본 약관에 정한 사항을 위반한 경우

제21조(위탁 계약의 해지)

  1. ① 재단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1. 위탁자가 중요한 사항을 위반하여 계약을 유지하기 어려운 객관적인 사정이 존재할 때
    2. 2. 계약 당시 등록된 위탁자의 개인정보 및 신청정보가 허위로 판명된 때
    3. 3. 기타 관계 법령 및 본 약관에서 금지하거나, 선량한 풍속 또는 사회질서에 반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2. ② 제1항 각호의 사유가 적발되어 계약이 해지될 경우 계약 해지의 시점에 따라 재단은 잔여 위탁 기간 유무와 관계없이 즉시 위탁을 철회하여야 합니다. 이때 발생하는 반송비용은 위탁자가 부담합니다.
  3. ③ 물품 위탁계약의 해지로 인하여 재단의 손해가 발생한 경우 손해배상비용이 청구 될 수 있습니다.
  4. ④ 위탁자가 재단에 대하여 위탁기간 중 위탁물품의 반환을 요청하거나, 위탁자 또는 재단의 계약 갱신 거절의 의사표시에 의하여 위탁기간이 만료되는 경우 위탁계약은 종료되고 위탁물품은 반환되며, 반환 비용은 위탁자가 부담합니다.

제22조(위탁 물품의 사용)

  1. ① 재단과 위탁자는 위탁된 공연물품을 리스테이지 서울 사업 수행을 위한 목적 이외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2. ② 위탁한 물품을 위탁자 본인이 사용할 목적으로 대여할 경우, 별도의 대여료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단, 해당 물품이 다른 대여자에게 대여중이거나 다른 대여자가 사전에 대여 계약하였을 경우, 기존 대여계약이 모두 끝난 후 대여가 가능합니다. 또한 위탁자 본인이 아닌 제3자가 사용할 목적으로 대여하는 경우 대여가 취소될 수 있습니다.

제23조(위탁 물품 관리 및 처분)

  1. ① 재단은 위탁된 물품의 관리 및 처분의 업무를 대행합니다.
  2. ② 물품 위탁에 따른 관리비용은 재단이 부담합니다.
  3. ③ 위탁계약 만료 시 위탁물품은 재단과 위탁자가 협의하여 위탁자에게 반환하거나 재단에 소유권이 이전됩니다. 반환에 대한 비용은 위탁자가 부담합니다.
  4. ④ 단순 수선 및 세탁이 가능한 오염(비영구적 오염), 부속품을 회수한 상태 등 원상태로 복구 가능한 손상의 경우 수선비용은 재단이 부담합니다.
  5. ⑤ 위탁물품이 대여자의 관리 소홀로 심각한 파손 또는 분실 될 경우, 재단은 이에 대해 위탁자에 고지하여야 하며, 발생한 배상금은 서울시로 귀속됩니다.
  6. ⑥ 위탁물품이 노후, 훼손으로 복구가 불가능하거나 재사용이 불가능한 경우 재단은 위탁자의 승인을 받아 물품의 소유권을 이전받을 수 있으며, 재단은 소유권을 이전받은 물품을 폐기, 증여, 재활용 등의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6장 회원 간 물품 공유 및 거래

제24조(회원 간 물품 거래)

  1. ① 재단은 회원인 판매자와 구매자가 각자의 자기결정에 의하여 물품을 거래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내 온라인 공유 플랫폼 서비스 리마켓을 운영하고 관리하며, 회원간의 물품 거래가 이루어지는 온라인 거래장소로 제공합니다.
  2. ② 재단은 리마켓에서 이루어지는 회원 간 물품 거래의 당사자가 아니며 회원 간 거래 계약의 체결 과정에 개입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3. ③ 판매자는 리스테이지 서울 홈페이지에 제26조의 거래금지 품목을 제외한 공연관련 물품을 게시하여 구매자와 거래 할 수 있습니다.
  4. ④ 회원인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거래 조건은 본 약관에서 별도로 정함이 없는 한 판매자가 정하여 구매자에 고지한 정책 또는 판매자와 구매자가 합의한 내용에 따르고, 재단은 이에 관여하지 않습니다.
  5. ⑤ 회원인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거래에 관하여 발생하는 분쟁, 법령상 규제 준수, 소비자 또는 구매자에게 발생하는 손해 등에 대해서는 달리 관련 법령에 정함이 없는 해당 거래의 당사자인 회원이 책임을 부담하며 재단은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25조(거래 신청 및 계약의 성립)

  1. ① 구매자는 리스테이지 서울 홈페이지를 통해 판매자의 판매 물품을 확인하고 판매자에게 쪽지를 통해서 거래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② 거래 신청에 대한 승낙의 표시가 판매자와 구매자 상호간 합의하에 이루어진 경우, 거래 계약이 성립한 것으로 봅니다.
  3. ③ 구매자 또는 판매자는 자신이 구매 또는 판매하고자 하는 물품의 가격, 물품의 인도 방식, 물품대금 결제 및 지급방식 등 거래 조건을 상호간 합의하에 정할 수 있습니다.
  4. ④ 재단은 거래 당사자간 거래 신청 및 계약의 성립 과정에 개입하지 않으며, 이와 관련해서 발생하는 당사자들의 귀책에 대해서 재단은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제26조 (거래 계약의 취소 및 해제)

판매 및 구매 등 거래에 있어 해제신청에 대한 승낙의 표시가 판매자와 구매자 상호간 합의하에 이루어진 경우, 거래 계약이 해제된 것으로 봅니다. 이때 재단은 당사자간 거래 계약 해제 과정에 개입하지 않으며, 이와 관련해서 재단은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제27조(거래 금지 물품)

  1. ① 재단은 판매자가 거래 금지 물품을 등록한 경우, 사전 통보 없이 해당 판매자가 등록한 내용을 삭제 조치하고, 회원의 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2. ② 재단은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에 거래 금지 물품으로 간주합니다.
    1. 1. 관령 법령 및 법률에 저촉되는 경우
      1. 가. 주류, 담배 및 담배대용품(전자담배 등)
      2. 나. 마약, 향정신성의약품, 전문의약품, 의료기사법 위반물(안경, 콘텍트렌즈)
      3. 다. 총포 도검 화약류 관련 법률위반 무기류, 군복 및 군용물품(주한외국군 포함), 경찰복 및 경찰장구류
      4. 라. 습득물 및 장물, 기타 타인 명의를 도용하는 분실폰, 대포차, 대포폰 등
      5. 마. 본인, 또는 타인의 개인정보 거래(신분증 등 명의거래, 유심칩 단독판매 포함)
      6. 바. 양도 또는 매매가 불가한 상품권, 홍보용으로 부여받은 할인권/초대권 등
      7. 사. 개통불가폰 거래(부품폰, 연체폰, 불법복제폰, 선불폰 등)
      8. 아. 화장품 견본품(샘플 판매금지)
      9. 자. 통신 비밀보호법 위반물(영상+음성 가능한 CCTV, 핀홀 카메라 등)
      10. 차. 보증서나 감정서가 없는 보석류
      11. 카. 전문적인 달러 환전으로 인한 상행위
    2. 2. 음란한 사진 , 언어 , 영상 , 신호를 사용하여 성적인 수치심을 자극하는 음란표현물
      1. 가. 각종 불법 성인용품 및 성보조용품, 풍기문란의 소지가 있는 물품
      2. 나. 19세이상사용의 이용등급설정을 하지 아니한 각종 청소년유해상품
    3. 3.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1. 가. 불법복제품(국내외 유명브랜드 이미테이션, 짝퉁 등)
      2. 나. 지적재산권이 있어 저작권자의 승인을 받지 않은 경우(해적판 DVD/CD, 제본 도서 등)
      3. 다. 초상권 및 성명권 침해, 이미지 도용
      4. 라. 불법 개조품
      5. 마. 정당한 권리 없이 저작권과 그 밖의 법에 의하여 보호되는 기술적 장치를 무력화하는 장치 거래(개조, 복제, 매크로기기 등)
    4. 4. 정부 및 관할 관청으로부터 허가를 받지 않은 경우
      1. 가. 식약청의 허가를 받지 않은 기능성건강식품 및 다이어트약, 음식물/식품
      2. 나. 보건복지부의 허가를 받지 않은 의료용구 및 의료기기(물리치료기 등)
      3. 다. 자격증 소지허가를 받지 않은 총포도검류
      4. 라. 동물의약품 (심장사상충 약을 포함한 각종 동물 관련 의약품)
      5. 마. 멸종위기의 야생동,식물 및 기타 박제류
    5. 5. 전자상거래 또는 통신판매로 유통, 판매가 금지되어 있거나, 사회통념상 매매에 부적합하다고 재단이 판단하는 경우 (상품권 등)
    6. 6. 국내 적합성 평가를 받지 않은 기기
    7. 7. 나라미, 정부 지원 생필품 등
    8. 8. 기타 사회 질서 유지에 반하거나 불법적 용역 제공 등에 대해 재단이 판단하는 경우

제28조(거래시 금지 행위)

  1. ① 판매자는 아래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되며 이를 위반한 경우 재단은 개별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제재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1. 1. 공연과 관련되지 않거나 거래금지 품목을 거래하는 행위
    2. 2. 허위결제 금지
    3. 3. 특정 서비스 가입조건 판매 금지
    4. 4. 카테고리위반등록 금지 외
    5. 5. 부정키워드 사용금지
    6. 6. 상표권 침해 금지
    7. 7. 저작권 침해 금지
    8. 8. 초상권 및 성명권 침해 금지
    9. 9. 연락두절
    10. 10. 기타 법령 준수 의무 위반한 물품의 판매 금지행위
    11. 11. 기타 사회 질서 유지에 반하거나 불법적 용역의 제공
  2. ② 민법상 미성년자가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지 못하고 상품을 등록해 파는 경우, 회원은 이에 대해 확인 후 거래하여야 합니다. 이때 재단은 확인과정에 개입하지 않으며, 이와 관련하여 판매자와 구매자 양측의 귀책으로 피해가 발생할 경우 재단은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3. ③ 재단은 물품거래서비스 등을 제공함에 있어 필요한 금지행위를 언제든지 추가, 변경 등이 가능하며 관련사항은 공지사항에 게시하거나 서비스 이용정책에서 제시할 수 있습니다.

제7장 기타

제29조(정보제공 및 홍보물 게재)

  1. ① 재단은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 및 광고를 이메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으며, 해당 정보를 원하지 않는 회원은 이를 수신거부 할 수 있습니다.
  2. ② 재단은 서비스에 적절하다고 판단되거나 활용 가능성 있는 홍보물을 게재할 수 있습니다.

제30조(게시물의 관리)

  1.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정보통신망법 및 저작권법등 관련법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지식재산권 권리자는 관련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재단은 관련법에 따라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2. ② 재단은 전항에 따른 지식재산권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권리침해가 인정될 만한 사유가 있거나 기타 재단 정책 및 관련법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관련법에 따라 해당 게시물에 대해 임시조치 등을 취할 수 있습니다.
  3. ③ 회원이 홈페이지에서 탈퇴한 경우, 해당 회원이 작성한 게시물은 삭제됩니다.

제31조(게시물의 저작권)

  1. ①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해당 게시물의 저작자에게 귀속됩니다.
  2. ② 게시물은 검색결과 내지 재단의 서비스 등에 노출될 수 있으며, 해당 노출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는 일부 수정, 복제, 편집되어 게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재단은 저작권법 규정을 준수하며, 회원은 언제든지 고객센터 또는 각 서비스 내 관리기능을 통해 해당 게시물 등에 대해 삭제, 검색결과 제외, 비공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3. ③ 재단은 제2항 이외의 방법으로 회원의 게시물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전화, 팩스, 전자우편 등을 통해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습니다.
  4. ④ 재단은 게시된 내용을 사전 통지 없이 편집, 이동 할 수 있는 권리를 보유하며, 다음의 경우 사전 통지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1. 1. 본 서비스 약관에 위배되거나 상용 또는 불법, 음란, 저속하다고 판단되는 게시물을 게시한 경우
    2. 2. 다른 회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3.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인 경우
    4. 4.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내용일 경우
    5. 5.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6. 6. 기타 관계 법령에 위배되는 경우
    7. 7. 재단이 추구하는 정책에 위배되는 경우
  5. ⑤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함으로써 발생하는 민, 형사상의 책임은 전적으로 회원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제32조(손해배상)

  1. ① 재단은 리스테이지 서울 홈페이지 접속 또는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재단의 귀책사유와 무관하게 발생하는 개인적인 손해와 제3자가 리스테이지 서울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이용자에게 발생시킨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2. ② 재단은 법률상 허용되는 한도 내에서 간접 손해, 특별 손해, 결과적 손해, 징계적 손해 및 징벌적 손해에 대한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33조(면책조항)

  1. ① 재단은 천재지변 기타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② 재단은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에 장애가 생긴 경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③ 재단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손익이나 서비스를 통하여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에 대하여 재단의 귀책사유가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④ 재단은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5. ⑤ 재단은 회원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6. ⑥ 재단은 전자상거래법 제20조 제4항에 따라 판매자의 정보를 열람할 수 있는 방법을 구매자에게 제공할 수 있으며, 판매자는 당해 정보를 기재하지 아니하거나, 허위로 기재함으로써 발생하는 모든 책임을 부담하여야 합니다.
  7. ⑦ 재단은 리스테이지 서울을 기반으로 한 거래시스템만을 제공할 뿐, 판매자가 등록한 물품에 관한 정보 또는 구매자와의 거래에 관하여 분쟁이 발생할 경우 재단은 그 분쟁에 개입하지 않으며 그 분쟁의 결과로 인한 모든 책임은 판매자가 부담합니다. 또한 이와 관련하여 재단이 제3자에게 손해를 배상하거나 기타 비용을 지출한 경우 재단은 판매자에게 구상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8. ⑧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행한 불법행위나 본 약관 위반행위로 인하여 재단이 당해 회원 이외의 제3자로부터 손해배상 청구 또는 소송을 비롯한 각종 이의제기를 받는 경우, 당해 회원은 자신의 책임과 비용으로 재단을 면책시켜야 하며, 그로 인하여 재단에 발생한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제34조(분쟁해결)

  1. ① 리스테이지 서울 이용과 관련하여 분쟁이 발생한 경우 양 당사자는 상호 협의하여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2. ② 본 약관과 재단과 회원간의 서비스 이용계약, 회원 상호간 물품 거래에 대해서는 대한민국 법령이 적용됩니다.
  3. ③ 당사자가 본 사업에 관련하여 분쟁이 발생하여 소송이 필요한 경우 서울중앙지방법원을 제1심의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부칙]

  1. 1. 본 약관은 2023년 12월 20일부터 시행합니다.
  2. 2. 본 약관은 이용자가 회원에 가입함과 동시에 효력이 발생합니다.
  3. 3. 본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내용은 재단 내부 규정을 따릅니다.